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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Programmers] 피로도 (lv2, Java, 완전정복, DFS)
    Algorithm 2022. 12. 18. 16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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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- 목차

     

    문제 설명.

    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87946

     

    프로그래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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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(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)이 있으며,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"소모 피로도"가 있습니다.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, "소모 피로도"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. 예를 들어 "최소 필요 피로도"가 80, "소모 피로도"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,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.

   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,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.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    제한사항

    • k는 1 이상 5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  • dungeons의 세로(행) 길이(즉, 던전의 개수)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.
      • dungeons의 가로(열) 길이는 2 입니다.
      •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 입니다.
      •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항상 "소모 피로도"보다 크거나 같습니다.
      •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"소모 피로도"는 1 이상 1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    • 서로 다른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. 

    입출력 예

    80 [[80,20],[50,40],[30,10]] 3

     

    입출력 예 설명

    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.

    만약, 첫 번째 → 두 번째 →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
    •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    •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.
    • 남은 피로도는 2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입니다.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.

    만약, 첫 번째 → 세 번째 →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
    •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    •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이므로,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세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1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.
    • 남은 피로도는 5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.

    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,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.

     

    문제 분석.

    가장 많은 수의 던전을 탐색하기 위해서 소모 피로도가 작은 순서대로 탐색을 하거나

    최소 필요 피로도가 큰 순서대로 탐색을 시도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.

    하지만 "최소 필요 피로도" "소모 피로도" 의 관계가 일정한 패턴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

    이 문제는 완전 탐색을 통한 모든 조합을 고려해야합니다.

     

    예를 들어 내 지갑에 10만원이 있고 가장 많은 양의 빵을 사야한다면 빵을 가격이 작은 순서대로 구매하는 게 정답입니다.

    하지만 "최소 필요 금액" 이라는 또 다른 조건때문에 크기 순서대로 접근할 수는 없게 됩니다.

     

    문제 풀이.

    이 문제는 완전 탐색을 수행하면 DFS 와 재귀함수를 통해서 모든 조합을 고려합니다.

     

    class Solution {
      static boolean[] visited;
      static int count = 0;
    
      public int solution(int k, int[][] dungeons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visited = new boolean[dungeons.length];
        dfs(0, k, dungeons);
        return count;
      }
    
      void dfs(int depth, int currentHealth, int[][] dungeons) {
        for (int i = 0; i < dungeons.length; i++) {
          if (visited[i]) continue;
          if (currentHealth < dungeons[i][0]) continue;
          visited[i] = true;
          dfs(depth + 1, currentHealth - dungeons[i][1], dungeons);
          visited[i] = false;
        }
        count = Math.max(count, depth);
      }
    }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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